2nd Archive :: 부기팝 리턴즈 VS 이미지네이터 PART 2 (ブギーポップ・リターンズVSイマジネーター (Part 2))

작가 : 카도노 코우헤이(上遠野浩平)

국적 : 일본
번역 : 김지현
출판 : 대원씨아이
출간 : 원작 1998년 - 번역 2002년

페이지수 : 256
원서 : ブギーポップ・リターンズVSイマジネーター (Part 2)




책소개


1권 전체와 2권에서 약간 유지하던 '동일 사건의 인물별 시점 서술'을 3권부터는 포기했다. 장기 시리즈에서 같은 방식을 고수하는 것은 여러모로 부담이 되었을 것이라 잘된 선택이다.

언제나 첫작품 이후 2번째가 힘들다는 느낌을 보여주는 작품이기도 하다. 미리 어떤 반응을 예상한듯한 작품 속 캐릭터의 대사와, 이에 맞물리는 애매한 결론의 연속 등을 제외한다면 그런대로 읽을만한 속편이다.

어차피 시리즈는 상승하강이 있고, 나름 연관성을 찾는 재미가 있으니 이에 의의를 두는 것이 좋다.



책 속의 문장


|전부터 해보고 싶었지... 하지만 다른 녀석들에 대한 증오가 너무 강해서 할 수가 없었어. 녀석들이 편안히 잘만 살아가고 있는데 나 혼자만 그렇게 하는 건 견딜 수가 없을 것만 같았거든.


이 세상에 확고한 진실 따위는 없는 것처럼 완전한 거짓 역시 존재하지 않는다.



작품 리뷰 

- 내용을 상당수 포함하므로 유의하여 주십시오. 리뷰 부분은 줄거리 아래 구분선으로 나눠져있으니 스포일링를 원치 않는 분들은 리뷰만 읽어주십시오.


개략적 줄거리 :


사람들의 세뇌하여 자신이 원하는대로 조종할 수 있는 스푸키 E는 아스카이 진을 찾던 키누카와 코토에를 우연히 발견하곤 세뇌하여 이용한다. 그 무렵 부기팝을 유인하기 위해 이용하던 마사키를 처리할 계획을 세운다.


코토에의 갑작스러운 변화로 그녀에게 의뢰를 받았던 스에마 카즈코는 혼란스러움에 빠진 와중 아스카이 진과의 대면을 통하여 사건의 윤곽을 알아챈다.


진실을 말해주지 못하는 오리하타 아야와 떨어지게 된 마사키는 홀로 부기팝 흉내를 계속 내다가 자신을 처리하기 위해 온 세뇌된 코토에 일당과 마주치게 된다. 나기의 도움으로 마사키는 위기를 벗어나고, 마사키 처리에 실패 후 달아나던 세뇌된 코토에는 아스카이 진을 만나 세뇌에서 벗어난다.


한편 착실히 계획을 진행시켜 나가던 아스카이 진은 폐허가 된 페이즐리 파크에서 자신의 수단이 될 스푸키 E와 오리하타 아야를 만나게 된다. 모든 사람들의 마음의 결여를 메우려는 아스카이 진(와 이미지네이터)은 통화기구를 이용하려 한다.


모든 주요인물들이 제각기 다른 단서를 통해 페이즐리 파크로 모이게 되고, 부기팝 역시 페이즐리 파크에서 아스카이 진에게 세뇌된 이들에게 둘러쌓여 위기에 빠진 마사키를 구해주면서 모습을 드러낸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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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권과 2권에서 보여주던 '동일 사건에 대한 인물별 시점 서술'을 포기했다. 사실 장기 시리즈가 아니더라도 같은 방식은 어지간히 잘 구성하지 않는 이상 혹은 구성을 잘하더라도 진부하다 비판받기 쉽기에 시리즈 물에서 계속 고집할 순 없었을 것이다.


이미지네이터는 작가의 세계관에서 나름 확고한 기준을 가지는 캐릭터가 된다. 작가가 구상했던 특정한 존재에 대한 형상화이다. 물론 이 파트 1, 2에선 굉장히 모호하게 그려져 있다. 아마 작가 스스로도 확실한 이미지를 이때는 가지고 있지 않았을 수 있다.


이미지네이터 파트 1, 2 이야기의 동인은 에반게리온의 '결여'와 동일하다. 이는 일본 사회에 마음의 결여라는 것이 생각보다 크게 자리하지 않았나라는 생각을 들게 한다. 해당 주제는 괜찮게 풀어냈다면 더 좋았겠지만 결말 부분에서 다소 흐지부지된 느낌이다. 재밌는건 본인도 그렇게 느낀건지 끝무렵 결말에 대한 해석은 각자라는 식의 문장을 넣어놨다.


여전히 다소 어거지 느낌의 등장인물 별명, 공허하기만한 키리마 세이이치의 구절이나 용두사미 느낌의 결말 등의 느낌이 강하지만 이건 이 나름대로 시리즈와 작가의 변화를 보여주기도 해서 나름의 재미가 있다.



참고


- 이후 시리즈의 챕터 일부와 나이트워치 2권에서 이미지네이터가 다시 등장한다. 특히 나이트 워치에서는 이미지네이터 파트 1, 2의 부기팝을 향한 이미지네이터의 대사가 묘하게 크로스오버되는 느낌을 준다.

Posted by Reg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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